청소 전문 업체들이 요즘 많이 생겨나고 있죠? 물론 청소 전문 업체에게 맡기고 싶지만 맡기자니 조금 부담이 되는 내 사정ㅠㅠ 스크롤을 내려서 전문가처럼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1. 가구 윗면의 먼지 털기
걸레에 물을 묻히거나 키친타월 같은 종이 수건 등에 적합한 종류의 세제를 사용하여 기름에 찌들었거나 먼지가 수북이 쌓인 부분을 닦아 낸다.
2. 러그나 카펫은 먼지 털고 밖에 걸기
러그나 카펫은 먼지를 털고 난 후에 밖에 걸어서 신선한 공기를 쐬어 준다. 특유의 소재로 인해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흡입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먼지를 털고 나면 바람이 잘 부는 곳에 걸어 두는 것이 외관상 깨끗해짐은 물론이고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다.
걸레질이나 청소기를 돌리기 전에 이 작업을 먼저하는 것이 좋다. 러그나 카펫의 먼지를 제거하는 과정 가운데 나오는 먼지를 (두 번 일하는 일 없이) 걸레질이나 청소기를 돌려 청소하기 수월해진다.
3. 청소기 돌리기
방의 구석진 코너와 침대 아래쪽까지 꼼꼼하게 청소기가 닿게 한다. 단, 청소기만으로 모든 먼지를 청소할 수는 없다. 청소기를 돌린 후 걸레질까지 해주면 미처 제거되지 않았거나 찌들어 있는 먼지까지 청소가 가능하다.
4. 환기 시키기
열 수 있는 창문은 모두 열어 신선한 공기로 방을 환기시킨다. 환기가 충분히 되었다는 생각이 들면 아로마 오일 등을 이용하여 방에서 좋은 향이 나도록 한다. 냄새가 좋은 방은 청결과 상관없이 방이 깨끗하다고 느끼게 해 준다. 단, 악취가 필요한 세탁이 필요한 옷감과 이불 등은 과감히 빨래통에 넣자.
5. 물건 제자리에 놓기
모든 물건은 원래 있어야 하는 위치에 놓여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물건을 보관할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과감히 버린다. 놓을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은 본인의 방에 비해 물건이 많다는 뜻이다. (=물건이 정리할 때가 되었음)
물건을 정리하면 모든 물건이 놓일 자리가 충분히 확보되니, 방을 청소하는데 더욱 쉬워진다.
Tip① 정리함과 상자에 넣어둔 물건은 찾기 쉽도록 라벨을 붙인다.
Tip② 작은 크기의 물건은 맨 마지막(청소가 모두 끝난 후)에 정리한다. 작은 물건을 정리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따라서, 큰 것부터 정리한 후 마지막에 작은 크기의 물건을 정리하자.
Tip③ 새로운 물건을 구입하려거든 자신의 방에 공간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너무 많은 물건을 한 방에 보관하고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6. 여유 공간 확보하기
옷장이나 서랍 속에 있는 옷은 개거나 걸어서 정리한다. 옷은 효율적이고 단정하게 보관하는 것이 옷장과 서랍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렇게 여유 공간이 확보되면 새 옷, 보관 상자, 소장품 등 다양한 것들은 보관할 공간으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7. 물건 사용 후 제자리에 두기
물건을 사용하면 제자리에 두거나 치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이 습관을 들이면 다음에 방 청소를 할 때 보다 수월하고 시간 절약도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