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를 제거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어요@.@ 곰팡이의 종류, 형태, 핀 장소 등에 따라 제거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인데요. 스크롤을 내려서 곰팡이 제거를 시작하기 앞서 체크해야하는 사항을 함께 알아보아요:)
1. 곰팡이 종류를 확인한다.
흔히 볼 수 있는 곰팡이는 '검은곰팡이'이다. 검은곰팡이는 주로 눅눅한 곳, 습한 곳, 누수 또는 침수가 발생한 곳에서 번식한다. 따라서 검은 곰팡이는 주로 지하실, 창고, 좁은 공간, 세탁실, 욕실 등에서 발견된다. 검은곰팡이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Tip① 색깔은 검은색이다.
Tip② 둥근 패턴으로 번식한다.
Tip③ 점으로 구성된 것 같다.
Tip④ 젖은 표면의 검은 곰팡이의 경우, 끈적끈적해 보인다.
Tip⑤ 마른 표면에 있는 검은 곰팡이의 경우, 그을음처럼 보인다.
2. 곰팡이가 생긴 부분은 밀폐한다.
곰팡이가 핀 곳은 곰팡이 포자가 공기 중에 퍼지지 않도록 밀폐시켜야 한다. 비닐을 이용하여 집의 다른 곳으로 통하는 문과 환풍구를 막는다. 비닐을 테이프(마스킹 또는 건축용)로 고정하여 곰팡이가 핀 곳을 밀폐하자.
Tip① 비닐은 공기가 들어오는 냉·난방 통풍구를 차단하는 데 사용된다. 이때, 공기가 나가는 환풍기는 그대로 두어야 한다.
Tip② 곰팡이가 핀 곳은 포자가 집안 다른 곳으로 퍼지지 않도록 꼼꼼하게 밀폐한다.
Tip③ 곰팡이가 핀 곳을 밀폐했다고 해서 집안 다른 곳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곰팡이 포자는 항상 공기 중에 있고, 곰팡이는 젖은 곳이라면 어디든 번식할 수 있다.
3. 창문 열고 환기한다.
곰팡이뿐만 아니라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한 곰팡이 전용 제거제도 눈, 피부, 폐에 자극을 준다. 그러므로 신선한 공기가 많이 들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창문을 열자.
Tip① 추운 겨울이라도 신선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최소 한두 개의 창문을 열어 놓아야 한다.
4. 환풍기 및 환기구를 사용한다.
곰팡이가 있는 장소의 환풍기를 켜서 곰팡이 포자가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한다. 또는 열린 창문 앞에 선풍기를 놓고 바깥으로 향하게 하여 곰팡이 포자를 몰아서 밖으로 밀어낸다.
Tip① 선풍기가 창문 바로 앞에 있지 않아 공기가 나갈 수 없을 때는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 경우 선풍기를 가동하면 곰팡이 포자가 실내로 날아들 수 있기 때문이다.
5. 개인 보호 장비를 착용한다.
곰팡이에 노출되면 상기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곰팡이를 제거하는 곰팡이 전용 제거제 또한 해로우며 부식을 유발한다. 곰팡이를 제거할 때는 보안경, 비다공성 장갑, 마스크나 방독면 같은 보호 장비를 착용하자.
6. 제거제를 섞지 않는다.
곰팡이 전용 제거제를 선택할 때, 되도록 제거제는 한 개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세정제를 섞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예상치 못한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Tip① 암모니아나 표백제를 다른 가정용 세정제와 섞으면 안 된다.
7. 흡착제는 새것으로 교체한다.
흡착제에 달라붙은 곰팡이는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다. 전문가들은 곰팡이가 핀 흡착제를 버리고 새것으로 교체할 것을 추천한다. 흡착제를 손상시키거나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Tip① 교체를 고려해야 할 흡착제로는 석고판, 천장 타일, 가구, 카펫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