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은 간편할 뿐 아니라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동아시아에서는 몇 천 년 동안 사용되었다. 음식을 먹을 때 포크 또는 칼을 쓰는 게 익숙한 사람에게는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젓가락을 올바르게 잡는 방법을 알고 터득한다면 오히려 젓가락을 쓰는게 훨씬 쉬워질 것이다.
주로 쓰는 손 기준 검지 안쪽과 엄지 밑부분에 젓가락 하나를 잡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검지·중지·엄지 사이에 나머지 젓가락을 놓고 연필을 잡듯이 잡으면 된다. 그러면 밑에 있는 젓가락은 고정이 되고 위의 젓가락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1. 주로 쓰는 손으로 젓가락 잡기
편한 손으로 젓가락을 잡고, 손등은 자신의 얼굴을 향하게 한다. 잘 안쓰는 반대편 손은 젓가락 끝의 밑쪽에 살포시 받치고 부드럽게 잡는다. 젓가락 두 개가 평행을 이룰 텐데, 가장 편한 방법은 2~3개의 손가락과 엄지 손가락으로 잡는 것이다.
젓가락을 잡을 때, 젓가락이 서로 부딪쳐서 큰 소리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2. 손은 젓가락 윗쪽 3분의 1 정도 되는 지점에 놓는다.
잡는 위치를 조정할 때 잘 안 쓰는 반대쪽 손을 이용하여 젓가락 잡은 손을 젓가락 위쪽 3분의 1 지점으로 맞춰준다. 엄지 손가락의 한가운데 부분과 검지 손가락이 크게 접히는 마디 부분으로 젓가락 두 개를 잡는다.
만약, 손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엄지 끝 부분에 젓가락 위쪽을 놓고 손을 돌려서 엄지 밑쪽에 가장 가까운 젓가락 끝을 잡는다.
젓가락을 잡는 위치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움직이기가 어려우니 위쪽 3분의 1지점을 기억하자.
3. 엄지 손가락 밑부분과 약지 손가락으로 젓가락 아래를 잡는다.
밑에 있는 젓가락의 윗쪽 부분이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 들어간 부분에 닿도록 하고, 약지(4번째) 손가락 손톱 안쪽 가장자리에 젓가락 끝이 오게 잡는다. 젓가락을 잡고 나면, 움직이거나 조절하지 않도록 한다.
바르게 잡았다면 밑에 있는 젓가락은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고, 위에 있는 젓가락만 움직인다.
4. 검지-중지-엄지 손가락으로 위의 젓가락을 집는다.
안쓰는 반대쪽 손을 이용해서, 위의 젓가락을 잡아서 검지 손가락과 중지 손가락의 첫손가락 마디에 오게 한다. 엄지 손가락의 안쪽으로 젓가락 안쪽을 바친다. 이때, 젓가락 양쪽 끝은 정렬된 채로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어야 하며, 연필 잡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라면 바르게 잡았다고 생각해도 된다.
5. 엄지 손가락은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다.
엄지 손가락의 윗부분은 위의 젓가락이 움직일 때 받쳐주는 받침점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밑에 있는 젓가락은 부드럽게 잡아야 한다. 엄지 손가락을 움직이면 젓가락이 어긋나기가 쉽기 때문인데, 젓가락을 열고 닫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엄지 손가락은 마디 쪽으로 굽게 하지 않고 일자로 유지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