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나 원목에 순수 물이 뭍었을 때는 제거하는게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물이 아니라 다른 물질이 착색이 된거라면? @.@ 스크롤을 내려서 각 상황에 맞는 얼룩 제거 방법을 찾아보세요!
1. 베이킹 소다를 사용한다.
베이킹 소다는 훌륭한 청소제이다. 착색된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베이킹 소다를 증류식초나 레몬즙과 섞는다. 치약과 같은 농도의 반죽이면 된다. 반죽을 얼룩에 바르고 스펀지로 부드럽게 문지른다. 제거 작업 후 페이스트를 닦아내고 걸레와 물로 헹궈낸다.
Tip① 스펀지 대신 손가락으로 문지르는 것도 가능하다.
Tip②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을 때에는 식초나 물을 섞는다.
Tip③ 얼룩이 제거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도록 하자.
Tip④ 매직블록을 사용하여 착색된 얼룩을 지울 수도 있다.
2. 기름기가 없는 얼룩은 주방세제를 사용한다.
음식이나 매니큐어 얼룩은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된다. 따뜻한 물에 세제를 녹여 행주를 적신 후 얼룩을 문질러 지도록 한다.
Tip① 기름때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3. 기름때 얼룩은 암모니아로 문지른다.
기름때가 있을 때는 암모니아를 찬물에 섞어 사용한다. 걸레를 혼합물에 적신 후 부드럽게 문질러 얼룩을 제거한다.
4. 애완동물이 남긴 얼룩은 항균 세정제로 청소한다.
반려동물이 나무 바닥에 배설했을 때는 반드시 항균청소를 해야 한다. 박테리아가 얼룩과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얼룩 및 세균 제거는 5% 페놀용액을 사용한다. 페놀용액은 건축자재 매장에서 구할 수 있다. 부드러운 천에 용액을 적신 후 얼룩을 지운다.
Tip① 왁스로 마감한 바닥은 고운 스틸울(철수세미)과 미네랄 스피릿(광유)을 사용한다.
Tip② 얼룩을 제거할 때는 동그랗게 문질러 주고, 얼룩을 제거한 후에는 왁스와 버프(사포)로 마무리한다.
5. 유성매직 얼룩은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한다.
소량의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걸레에 적신 후 부드럽게 문질러 얼룩을 제거한다. 얼룩 제거 후 걸레를 적셔 닦아낸다.
Tip① 테이블이 상할 수도 있으니 먼저 바닥부터 테스트한다.
Tip② 유성매직 얼룩제거를 위해 치약 사용도 가능하다.
6. 검은얼룩은 표백제를 사용한다.
나무 표백제와 일부 가정용 세정제에서 볼 수 있는 옥살산 제품을 사용한다. 옥살산은 건축자재 상점과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옥살산 사용 시 얼룩있는 부분의 마감재가 먼저 벗겨져야 한다.
TIp① 물과 옥살산 혼합물을 섞어 걸쭉한 반죽을 만든다. 옥살산은 금속 변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혼합 시 금속 용기를 사용하면 안된다.
Tip② 걸레나 일회용 페인트 브러시를 사용하여 얼룩에 풀을 바르고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마르고 나면 바르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하되, 다시 바를 때마다 헹구어 준다.
Tip③ 표백제로 제거되지 않을 경우, 얼룩의 원인이 물이 아닌 음식이나 와인일 가능성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과산화수소나 가정용 표백제를 사용해본다.
Tip④ 얼룩 제거 후 제거된 자리에 마감재를 다시 발라준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테이블 전체를 리폼할 필요가 없다.
Tip⑤ 검은 얼룩은 물이 나무 깊숙이 스며들 때 생긴다. 흰 얼룩보다 제거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추가 꿀팁:)
Tip① 소개된 방법들을 사용할 시, 보이지 않는 부분부터 테스트한다. 나무의 종류에 따라 더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Tip② 검은 얼룩이 아주 깊게 스며들면 광택제를 벗겨내야 할 수도 있다. 광택제를 벗겨내고 얼룩을 제거한 후 다시 광택제를 발라준다.
Tip③ 모든 화학물질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 잊지말자!